정보화마을 좌도풍물동동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장안















    한국 전통문화 예술체험 및 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고 학술활동과 강연, 문화행사 등을 하는 곳이다.

    장수군 장안산 아래 한적한 시골 분위기 풍기는 곳에 우리 전통문화, 예술을 지키고 들꽃처럼 꽃피워 그 향기를 전하는 9명이 모여 만들어진 장안 문화 예술촌이 있다.

    이곳은 작가와 같이하는 예술체험활동, 농촌과 함께하는 문화 활동, 참다운 우리문화를 위한 창작활동, 우리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정신활동에 목표를 두고 운영되고 있다.

    개인의 창작활동과 더불어 지역민을 위한 활동으로“먹빛찾기 행사”와 “도깨비 축제”, “도농 교환학습”을 진행하며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운영하여 이를 통한 지역문화와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곳의 체험은 남녀노소, 시기, 단체 구분없이 최소, 30명이상 최대 100명이하의 예약된 인원으로 숙박을 포함한 체험과정을 소화하고 있고 체험과목은 도예, 생활서예(탁본, 한지천연염색, 세필로 글쓰기), 다도, 한시낭독, 전통예절, 기체조, 한국의 얼(강의), 천연염색, 서각, 문방사우 체험 및 강의외 승마, 모닥불, 계절별 농촌체험 등으로 체험객들이 선택하여 이루어 지고 있다.

    장안문화예술촌
    우리 전통문화, 예술을 지키고 들꽃처럼 꽃피워 그 향기를 전하는 9명이 모여 만들어진 장안문화 예술촌 이다.

    - 한국의 얼(강의)과 기체조
    세계역사와 우리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보편적인 세계관을 우리의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조건과 창의력을 창출해내야 하는 당위성 등을 강의 하며 신기한 기체조를 더불어 체험하거나 별도로 진행한다.

    - 한문학
    사서 삼경의 학습을 비롯하여 음률과 함께하는 한시 낭독은 시적인 의미와 함께 재미를 더하고 상견례등의 행사는 전통적의미의 충효사상과 예법을 체험할 수 있다.

    - 서 예
    여러 모습의 탁본을 시작으로 한지에 다양한 색상의 천연염색을 하고 그 바탕에 세필로 그리운 사람에게 편지를 쓰거나 아름다운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보는 체험이다.

    - 도 예
    흙으로 여러 형상을 만들고 체험 후 말리고 구울수 있다.

    - 다 도(茶道)
    중요한 우리문화의 하나인 다도! 모처럼의 정숙한 분위기는 번잡한 세속을 잊고 시골의 정취와 함께 마음을 다스리는 소중한 시간으로 작용될 것이다.

    - 전통예절
    식사예절부터 일반적인 반절, 평절, 큰절예법은 물론 경우에 따라 상읍례(서로 읍하는 례), 사상견례(선비가 서로 보는례), 향음주례(고을에서 음주하는 례)등을 체험 할 수 있다.

    - 서 각(書刻)
    서각이라 하면 글이나 문양을 어떠한 물질에 각을 하여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것을 말하나 현재는 나무에 각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예리한 칼을 사용하므로 다소 위험 요소가 따라서 체험시에는 평칼만을 주로 사용한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간혹 본인이 쓴 글씨나 그림을 새기는 경우도 있다.

    - 천연염색
    우리의 전통적인 염색은 단연 천연염색이다. 몸에 해로움이 전혀 없고 아니 오히려 유익하며 염색기법도 많이 발전하고 있다. 체험은 가벼운 손수건에서부터 벼개, 스카프, 차렵이블 등으로 이루어 지는데 노랑은 양파, 빨강은 홍화나 소목, 파랑은 쪽, 검정은 먹, 회색은 토란, 쑥 등으로 갈색은 감으로, 녹색은 사과로 계절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 문방사우 체험
    벼루, 붓, 먹제작 체험과 강의가 따르며 각각 또는 부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농촌체험
    지역의 역사와 문화재 및 농장(한우,원예,종묘등)견학, 월곡 승마장을 이용하는 승마체험, 골짜기탐험, 물놀이와 물고기잡기, 장안산 등반을 비롯하여 계절별 시골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